2022년 5월 28일 | 14:05
You are here:  / ACTIVITIES_전문가토론회
북한정책포럼

[북한정책포럼] 23차 북한정책포럼 세미나

작성일
2015-06-18 13:56


통일준비위원회, KDB산업은행, 매경미디어그룹, 북한정책포럼(북한정책포럼회장 이상만) 주관으로 '통일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 남북한 경제의 맥을 잇다' 주제로 제 23차 북한정책포럼 세미나가 6월 16일 63빌딩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정부의 정책 전문가, 그리고 학계의 대북 전문가 250명이 참여하였으며  국회위원들께서도 40여분이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강창희 전 국회의장 그리고  정의화 국회의장까지 참석하셔서 관심이 집중된 세미나 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6월 17일자 수요일, 매일 경제신문 1,4,5면 전면에 걸쳐 소개되었습니다.)

제1부는 김병연교수님 기조발제였습니다.

김병연 교수님은 꽉 막힌 남북관계는 경제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하셨고 평양과기대에 우리 교수진을 보내자는 파격적인 제안도 하셨습니다.

또 5.24조치의 실질적인 우회전략 실행, 북핵포기를 위한 대통령 특사 파견, 6자회담 우선재개를 통한 남북관계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김규현 청와대안보실 1차장, 롤프 라피엘 독일대사, 원예영, 나경원 국회의원이 토론하였습니다.

제2부에서는 한반도개발협력연구네트워크(한개연) 이사장이신 이상만 북한 정책포럼 회장님의 사회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한개연 연구위원님들의 발제와 토론이 세미나의 깊이를 더하셨습니다.

나희승 박사님께서 통일시대-유라시아시대를 아는 한반도통합철도망에 대해 발표하셨습니다.

이상준 박사님께서는 북한주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발표하셨고

이영훈 박사님께서도 통일금융 분야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셨습니다.
한개연 연구위원님들의  깊은 연구와 통찰력을 통해 남북관계의 발전과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창출되길 바랍니다.


한반도 개발협력연구네트워크(한개연) 사무국






다운로드 (1)

다운로드 (2)



facebook twitter google